-
야곰아카데미 - iOS 커리어 스타터 캠프 후기야곰아카데미/후기 2023. 2. 23. 17:07
🎉2023년 2월, 6개월간의 여정 끝에 야곰아카데미 - iOS 커리어 스타터 7기 캠프를 수료했어요🎉
아쉬운 점도 많고 후회되는 부분도 많았던 6개월이었던 것 같아요.
캠프를 수료하면서 느낌 장점 및 아쉬운 점등을 정리해봤습니다🤔
장점👍
- 많은 캠퍼들과 소통할 수 있는 공간이 있습니다.
- 디스코드 채널 공간을 통해서 선배(?) 캠퍼, 서포터즈, 리뷰어, 크루원, 야곰과 소통할 수 있는 공간이 아주 잘 확보되어 있습니다. 처음에 디스코드 채널이 너무너무 활발해서 놀라웠던 기억이 있습니다😁 또 디스코드를 통해 동료 캠퍼들과 많은 소통을 할 수 있었고 이를 통해서 많은 것은 배울 수 있습니다.
- 활동학습을 통해서 iOS개발에 필요한 기초지식을 능동적으로 습득할 수 있습니다.
- 야곰 아카데미의 활동학습 아주 잘 짜인 기초 공사 같은 느낌입니다. 6개월이 지난 지금 다시 돌아봐도 진짜 꼭 필요한 내용들을 학습한 것 같습니다.
- 프로젝트를 진행하면 커뮤니케이션 능력을 많이많이 향상할 수 있습니다.
- 프로젝트는 짝프로그래밍으로 진행됩니다. 짝프로그래밍을 통해서 개발자에게 필요한 커뮤니케이션 능력이 많이 향상된 것 같습니다. 의견이 서로 다를 때 의견을 조율하는 방법, 나의 의견을 명확하게 전달하는 방법 등등 개발자에게 필요한 커뮤니케이션 능력이 많이 향상된 것 같습니다.
아쉬웠던 점😅
- 리뷰어
- 경험한 리뷰어가 좋지 않았던 경험이 있습니다... (모두 뛰어나신 분들이기 때문에 실력적인 부분이 아닙니다.)
간단하게 설명해서 학창 시절에 인기가 많은 선생님과 싫어하는 선생님의 차이? 정도라고 생각하면 편안합니다. 물론 여기에는 돈... 이 들어가기 때문에 민감하고 프로젝트 진행이 마음처럼 되지 않아서 마음도 상하기도 했었습니다...🥲
- 경험한 리뷰어가 좋지 않았던 경험이 있습니다... (모두 뛰어나신 분들이기 때문에 실력적인 부분이 아닙니다.)
참가하고자 하는 분께 드리는 말씀🧐
- TIL 작성을 꼭 하기!!!
- TIL은 꼭 쓰는게 좋은 것 같다. 지금 와서 생각해 보면 중간에 이런저런 일로 번아웃이 와서 TIL을 던져버렸다. 세상에는 다양한 사람이 있듯이 캠프에도 다양한 사람이 있다. TIL을 이쁘게 쓰는 사람, 자세하게 쓰는 사람 등등 여러 사람들과 나의 TIL을 비교하다 보니 많이 주눅이 들었던 것 같다. 근대 이제 와서 생각해 보면 그냥 간단하게 내가 뭐를 배웠는지 적는 용도로만 썼다면 어땠을까 하는 후회가 있다... 캠프에 참여하시려고 고민하는 분이 이 글을 보신다면 꼭 전해드리고 이 말을 전해드리고 싶다...
꼭 TIL 쓰세요!! 남들과 비교하지말고 자신만의 TIL을 쓰세요!! 간단하게라도 쓰세요!!
야곰아카데미 홈페이지 주소!!!
- 많은 캠퍼들과 소통할 수 있는 공간이 있습니다.